병아리콩 효능 섭취량 총정리

반갑습니다. 하이로즈입니다.

병아리콩은 콩 중간이 부리처럼 튀어나와 있는데 이 모습이 마치 병아리 머리와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또 기원전 7,500년 경부터 아시아 중동 지역에서 재배되었으며 이집트 콩이라고도 부르는데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병아리콩이 오르면서 더욱 관심이 뜨거워졌습니다.

 

병아리콩은 인류 역사상 가장 처음 제배한 콩 종류 중 하나인데요. 요즘에는 밀키트나 샐러드에도 병아리콩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병아리콩에는 풍부한 영양소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인 것이죠. 특히 색이 짙을수록 항산화물질 및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그럼 병아리콩 효능과 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병아리콩 효능

사진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다이어트 &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병아리콩 효능 중 가장 대표적입니다. 병아리콩 칼로리는 100g 당 약 155kcal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양에 비해 칼로리가 적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이 오래갑니다. 

(병아리콩 100g = 155kcal / 종이컵 한 컵 = 약 290kcal)

 

병아리콩의 영양성분표를 보면 아래와 같은데요. (100g 기준)

칼슘

105mg (우유와 비슷)

비타민 C

4mg

철분

6.2mg

마그네슘

115mg

나트륨

24mg

단백질

19g

 

이밖에도 불포화지방산과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병아리콩에 포함된 불용성 식이섬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식욕을 저하시킵니다.

 

더불어 병아리콩은 다른 콩들과 비교했을 때 단백질 수치가 높은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체중감량하시는 분들이 선호하는 식품입니다.

 

면역력 증진 & 피부 건강

병아리콩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요.

아연은 백혈구의 기능을 촉진하여 면역 기능을 강화시킵니다.

더불어 피부 재생에 효과적인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데요.

병아리콩같이 아연이 풍부한 식품을 꾸준히 복용하면 여드름 피부, 아토피 피부, 습진 등을 개선시킵니다. 

 

아연이란?

참고로 '아연'은 몸의 필수 미네랄 성분입니다. 체내에서 자체 생산이 안되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 주어야 하며 아연이 부족할 경우 뼈 성장 저하, 저혈압, 탈모, 만성 피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연 하루 권장량

성인 여성 기준

8mg

성인 남성 기준

11mg

어린아이 기준 (1~8세)

3~5mg

병아리콩을 종이컵 한 컵 기준으로 섭취할 경우 성인 권장량 23%의 '아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병아리콩 하나의 식품만으로 하루 권장량을 채우기는 힘들지만 다른 식품들과 병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뼈 건강

아까 영양성분표에서도 잠깐 보셨듯이 병아리콩에는 칼슘이 우유와 비슷한 수준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와 철분이 풍부해 빈혈에도 좋습니다.

 

병아리콩 섭취량

병아리콩의 섭취량이 특별히 제한되어 있지는 않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하루에 300g(종이컵 기준 약 한 컵 반)이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넘길 경우에는 가스나 복부팽창을 유발하고 심할 경우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및 공감을 눌러주세요.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지인들과 공유해 보세요.

그럼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