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레놀 효능 복용량 총정리

반갑습니다. 하이로즈입니다.

우리가 평소 보편적으로 접하는 타이레놀은 '타이레놀 500mg'입니다. 편의점이나 약국에서도 가장 흔하게 접하는 타이레놀이라 이것을 기준으로 효능과 복용량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참고로 편의점과 약국 타이레놀 500mg의 성분은 차이가 없고, 오직 가격 차이만 있습니다.

 

타이레놀 효능

타이레놀의 치료제가 아니라 '해열진통제'입니다.

타이레놀의 알약 하나에 500mg의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가 있으며, 이 성분이 진통제 역할을 합니다.

 

그럼 타이레놀은 어디가 아플 때 주로 먹는지 궁금해하실 텐데요.

타이레놀의 주 효능은 감기로 일한 발열 및 통증, 두통, 신경통, 근육통, 월경통, 염좌통이 있을 때 복용합니다.

또한 치통, 관절통, 류마티양 통증에도 타이레놀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 효과

이 성분은 말초신경에서 발생하는 통증 자극을 차단하고 감각을 둔화시킵니다.

더불어 뇌의 시상하부에 있는 온도 중추를 억제하여 해열 효과를 주고, 혈관을 확장시켜서 몸 안에서 발생하는 열을 몸 밖으로 내보내고 체온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타이레놀 복용량

타이레놀을 양을 제한해서 복용해 주셔야 합니다.

 

일단 타이레놀의 주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인데, 일일 최대 용량이 4,000mg입니다.

아까도 말씀드렸듯 '타이레놀 500mg'은 한 알에 500mg의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즉, 건강한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7~8알을 초과해서 복용하면 간에 심각한 손상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12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의 섭취 용량

1회

1~2정

1일

3-4회, 4-6시간 차이를 두고 복용

그리고 반드시 4그램(최대 8정) 초과하여 복용하지 말 것

 

* 12세 미만의 어린이나 노약자의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하시고 어린이용 타이레놀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타이레놀 복용 시 주의사항

타이레놀은 약이기 때문에 복용시 주의해 주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술'인데요.

매일 세 잔씩 술을 정기적으로 마시는 분은 전문의나 약사와 상의 후 복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지 않더라도 술을 마신 후 타이레놀은 절대 먹으면 안 됩니다.

 

술과 타이레놀 둘 다 간에서 해독이 되는데 이 과정에서 간에 심각한 손상을 끼칠 수 있습니다. 

술과 함께 타이레놀이 복용될 경우 N-아세틸-벤조퀴논 아민의 독성 대사물질로 바뀌면 간에 축적되고 이는 간을 손상시킵니다.

 

두 번째로는 '약'

바르비탈계 약물, 심환계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타이레놀을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또한 이미 해열진통제를 복용하고 계신 분이나, 이전에 감기약 복용 시 천식이 있으셨던 환자의 경우에도 타이레놀을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세 번째로 '건강이상자'

아세트아미노펜 과민증, 소화성 궤양, 심한 혈액 이상이 있으신 분들은 타이레놀을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심한 간장애, 심한 콩팥장애, 심한 심장기능 저하를 갖고 계신 분도 타이레놀 복용을 자제해 주세요.

이외에도 평소 건강에 이상이 있으신 분들은 약 복용 전에 전문의와 상담하는 게 안전합니다.

 


그럼 타이레놀의 효능과 복용법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건강하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