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비 효능 총정리 (영양성분)

반갑습니다. 하이하이 하이로즈입니다.

콜라비(Kohlrabi)는 독일어 양배추(kohl)와 순무(rabi)의 합성어입니다.

콜라비는 양배추에서 분화된 채소로 줄기는 샐러드로 먹고 잎은 쌈채소로 먹는데요.

 

콜라비는 순무보다 달고 아삭한 식감을 자랑합니다.

크기에 따라 당도가 다른데 너무 작으면 당도가 낮고 너무 크면 단단해 맛이 떨어집니다.

 

콜라비는 구 표면 색에 따라서 녹색과 자주색 두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콜라비 영양성분 (100g 기준, 27Kcal)

지방

0.1g

섬유질

5g

칼슘

24mg

칼륨

350mg

마그네슘

19mg

철분

0.4mg

콜레스테롤

0mg

나트륨

20mg

탄수화물 (식이섬유, 당유)

6g (3.6g, 2.6g)

단백질

1.7g

비타민 A, 비타민 C

36IU, 62mg

콜라비 영양성분은 위의 표로 정리했습니다.

위에 적어놓은 영양성분 외에도 콜라비에는 비타민 B6, 망간, 엽산 등의 성분이 있습니다.

 

콜라비 효능은 한눈에 봐도 낮은 칼로리와 골고루 포함된 영양성분으로 건강에 효과적인 것이 눈에 보이는데요. 그럼 콜리비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콜라비 효능 A-Z

다이어트

콜라비에 포함되어 있는 풍부한 섬유질은 보다 포만감을 느끼게 합니다. 덕분에 콜라비를 섭취할 경우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포만감, 채네 지방 흡수 방지, 빠른 음식물 및 노폐물 배출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더불어 콜라비는 칼로리 27kcal, 지방은 0.1g, 그중 콜레스테롤은 0mg입니다. 때문에 다이어트나 건강식 샐러드용으로 콜라비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소화 기능 촉진

마찬가지로 콜라비에 들어있는 섬유질이 소화기능을 촉진하고 원활하게 기능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피부 미용

콜라비에 들어있는 비타민 C와 항산화 성분은 피부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색소침착을 개선해 안색을 밝게 하고 콜라겐을 촉진시킵니다.

 

여기서 콜라겐이란 포유동물에게서 발견되는 섬유 단백질로 체내 단백질의 25%~35%는 이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콜라겐은 특정 펩타이드 형태로 변하는데 이는 피부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탱탱한 피부를 유지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화장품 성분에도 콜라겐과 펩타이드 성분의 화장품이 많이 개발됩니다. 이 성분은 피부에 즉시 단백질을 공급하고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뼈 건강

콜라비에 포함된 칼슘과 칼륨 성분은 몸의 뼈와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칼슘은 단단한 뼈를 만들어주는 주 성분으로 뼈 건강을 개선시킵니다.

 

성인의 경우 뼈 질환 개선하는데 예를 들어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골격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암효과

미국 대학의 한 연구에 의하면 콜라비를 섭취할 경우, 글루코시놀레이트에서 분해된 설포라판 성분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콜라비에 포함된 안토아닌과 카로티노이드도 항암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콜라비 권장량과 부작용

사진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이런 콜라비도 지나치게 많이 먹을 경우에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콜라비에 포함된 성분 중 글루코시놀레이트가 요오드 섭취를 방해하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갑상선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분인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는 걸 권합니다.

 

하지만 보통의 사람의 경우 콜라비가 갑상선에게 주는 효과는 아주 극소합니다. 콜라비 하루 섭취량은 1개이니 이 점 참고해 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