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3단계 격상시 뭐가 달라질까

반갑습니다. 하이하이 하이로즈입니다.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수가 1,000명을 넘겼습니다. 국내 코로나19 유행 이후 최초로 천 명이 넘는 절체절명의 상황입니다. 최근 유명인들의 코로나19 확진 소식이 줄줄이 들려오고 며칠 전에는 유명 감독이 코로나19로 사망하며 안타까운 소식을 알렸습니다.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만큼 만반의 대비를 해야합니다.


1) 코로나 3단계 의논


당분간은 코로나 19 확산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2월 8일부터 수도권 지역은 코로나19 2.5단계로 격상했지만 거리두기 단계 증가의 효과는 1주일 이후에 나타납니다. 현재 상황으로 미루어 볼 때 잠복 감염, 대규모 집단 감염, 감염 확진자 동선 파악 묘연 등의 문제 등이 있어 당분간은 코로나 확진자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재명 지사와 일부 감염병 전문가들은 수도권 거리두기 3단계 선제 격상을 공식적으로 건의했습니다. 만약 코로나 3단계로 격상하게 된다면 무엇이 변할까요?


2. 코로나 2.5 단계와 3단계 비교


 2.5단계

3단계 

전국적 유행 본격화 

전국적 대유행 

의료체계 통상 대응 범위 초과하는 수준으로 전국 유행이 1주일 이상 지속 또는 확대 

전국적으로 급격하게 환자가 증가해 의료체계 붕괴 위험에 직면 

전국 주평균 확진자 400~500명 이상


또는 전국 2단계 상황에서 더블링 등 급격한 환자 증가 현상


※ 격상시 60대 이상 신규확진자 비율, 중증환자 병상수용능력 등 주요하게 고려 

전국 주평균 확진자 800~1000명 이상


또는 2.5단계 상황에서 더블링 등 급격한 환자 증가


※ 격상시 60대 이상 신규확진자 비율, 중증환자 병상수용능력 등 주요하게 고려 


더블링이란? 

배가, 배중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점차적 확산이 아니라 전날의 배로 증가하는 현상을 일컫습니다. 현재 아직까지는 더블링을 도달하진 않았습니다.



현재 코로나19는 국내 코로나 유입 이후 최대의 위기를 맞닥뜨린 상황입니다. 지금의 확산세를 막지 못하면 코로나 3단계를 추진해야 하며 코로나 3단계 격상은 곧 외료체계가 붕괴되기 직전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코로나 3단계 운영 시설




1) 학교

원격수업으로 전환


2) 직장

필수인력 제외한 재택근무 의무화


3) 종교

1인 영상 허용

모임과 식사 금지


4) 어린이집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휴관과 휴원을 권고

긴급돌봄은 특수한 경우 유지


5) 영화관, PC방, 결혼식장

영화관, PC방, 결혼식장 등 50만개 이상의 다중이용시설


6) 필수시설을 제외한 모든 시설

필수시설 외의 모든 시설 운영 중단

국가공립 시설 실내외 구분 없이 모두 중단



이미 다들 아시겠지만 최대한 외출을 자제해 주시고 손소독과 마스크를 꼭 착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정말 이상하게도 이런 상황에서도 마스크를 끼지 않은 사람들을 아직도 길거리에서 가끔 봅니다. 언제 어디서나 마스크와 함께 하도록 가방에 여분의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챙기셔서 나와 상대방 모두의 건강을 위해 조금만 불편함을 이겨내 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보신 모두들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