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술회전 등장인물 총정리 (세계관 용어 입덕 가이드 포함)

반갑습니다. 하이로즈입니다.

 

주술회전은 일본에서 만화책을 원작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담당 애니메이션 감독은 한국인 박성후님이라고 합니다. 만화책으로 출간될 때보다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흥행이 되었다고 하니, 가히 자랑스러운 성과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번 기회에 주술회전에 대한 등장인물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세계관이 이해가 안 되시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로 용어 사전 설명을 맨 밑에 적어놓았으니, 스크롤 내리시며 천천히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술회전, 사건의 시작

장르: 애니메이션, 액션, 모험, 판타지, 스릴러 / 저주, 주술
상영: 2020년
몇 부작: 총 24부작 (1기)
관람등급: 15세

 

주술회전, 사건의 시작

 

"너 죽어야 되겠다."

"네?"

 

저주 양면의 스쿠나 손가락을 먹은 이타도리 유지, 과연 그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주술회전 등장인물

※ 필자가 하고 싶은 말이 매우 많았습니다. 스크롤 내리시며 편하게 읽어주세요.

 

주술회전 등장인물 주인공

이타도리 유지

- 도쿄 도립 주술 고등전문학교 1학년
- 할아버지의 유언으로부터 시작된 '올바른 죽음' 전도사이자, 양면 스쿠나의 그릇

 

주술회전 등장인물 - 이타도리 유지

 

저주의 왕 양면 스쿠나의 맹독에 견디는 천 년 만에 나타난 인재입니다. 잘못된 죽음을 막기 위해 스스로 저주와의 싸움을 선택합니다. 날 때부터 인간 이상의 신체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타도리 유지 TMI 더보기 클릭

더보기

유지는 원래 스기사와 마을에서 오컬트부를 하던 고등학생이었습니다.

 

후시구로 메구미가 위험에 처하자 주술을 얻기 위해 저주 양면 스쿠나의 손가락을 먹게 됩니다. 원래대로라면 주술사협회 상부 지침대로 처단되어야 했지만, 저주를 먹고도 본성을 유지한 점과 독성을 이겨낸 점에 대해서 한 번의 기회를 주기로 합니다. 특히 고죠 사토루가 이타도리 유지를 엄청 지지하기도 하고요. 

 

뭐 맨손으로 벽을 부순다던가 축구공으로 골대를 휘게 한다던가 본래 신체능력이 탁월합니다. 원래는 주력과 전혀 관련 없는 인물이었으나, 스쿠나의 저주를 먹을 탓에 주력이 흐르고 있습니다.

 

1) 만독불침: 스쿠나의 맹독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이라 모든 독에 대한 내성이 있습니다.

2) 경정: 한 번의 타격으로 두 배의 충격을 줄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뛰어난 신체능력을 주력이 따라가지 못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3) 흑섬: 한 번의 타격과 주력을 일치시켜서 공격하는 기술입니다. 경정권과 반대되는 기술로 토도가 알려줬습니다.

 

양면 스쿠나

- 천년 전부터 존재, 사후에도 현세를 위협하는 저주의 왕

 

주술회전 등장인물 - 양면 스쿠나

 

주술이 전성기를 맞이한 시대에 주술사들이 총력을 동원해 그를 봉인하는 데 성공했었습니다. 사후에도 그 시체는 시랍화 된 주물이 되어 수많은 저주를 끌어들이고 약화시키는데요. 손가락을 삼킨 이타도리의 몸을 차지하고 인류를 몰살하려고 합니다.

 

스쿠나 TMI 더보기 클릭

더보기

태생적으로는 주령이 아닌 인간이었으며, 생전부터 얼굴 2, 눈 4, 팔 4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스쿠나의 전성기 시절에는 지금의 고죠 사토루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인했습니다.

 

이타도리 유지가 기면 상태일 때, 의식 속에서 스쿠나와 유지는 계약을 맺었는데 유지는 이를 기억하지 못합니다.

 

영역 전개

복마어주자: 다른 영역과는 다르게 공간을 분단시켜 상대를 자신의 영역으로 가두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현실세계에 영역이 생겨 상대에게 도망칠 기회를 주고 최대 반경 200m까지 필중효과가 전용되는데요. 주력을 가진 인간에겐 팔, 무생물에겐 해의 참격을 무한히 가해 영역 전개 내의 모든 것들을 가루로 만듭니다.

 

술식

1) 해: 스쿠나의 평타로 보이지 않는 술식을 빠르게 날리는 일격입니다.

2) 팔: 해의 심화 번전으로 주력차나 강도에 의해 대상을 갈아버립니다.

3) 개: 화염을 쏘고, 명중 시 폭발합니다.

4) 반전 술식: 주력을 이용한 치유 술식입니다. 팔을 돋게 하거나 심장을 만들 수 있으니 가히 재생수준에 가깝습니다.

 

도쿄 주술 고등전문학교 1학년

후시구로 메구미

- 도쿄 도립 주술 고등전문학교 1학년, 등급: 2급
- 혈통상 젠인가 출신

주술회전 등장인물 - 후시구로 메구미

 

그림자를 매게로 10가지 식신을 다루는 십종영법술을 구현합니다. 2급 주술사로 입학한 수제로 1학년 중 유일하게 단독 임무 가능한데요. 과거 경험으로 자기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자를 보호하는 신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양면 스쿠나의 최대 관심인물입니다.

 

후시구로 메구미 TMI 더보기 클릭

더보기

아버지가 젠인가의 이단아 후시구로 토우지입니다. 5살 이전 토우지와 나오비토 간의 거래 때문에 젠인 가에 팔려갈 뻔했는데 토우지가 고죠에게 죽임을 당하게 됩니다. 이 일이 있고 3년 후 고죠는 인재 육성 차원에서 메구미에게 선택권을 주고, 메구미는 이를 계기로 주술고전의 지원을 받게 됩니다. 

 

십종영법술

하나의 식신이 파괴되면 그 힘을 모아 다른 식신을 만들 수 있습니다.

 

1) 옥견: 거대한 두 마리 개의 모습으로 후각과 전투력이 뛰어납니다.

2) 누에: 가면을 쓴 괴조의 모습으로 전기를 사용합니다.

3) 이무기: 만화 초반에 파괴된 식신입니다. 향후 어떤 식신에게 힘이 계승될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4) 두꺼비: 사람 하나를 수납할 수 있습니다. 빠르지만 위력이 약합니다.

5) 불지정저: 누에와 두꺼비로 만든 확장술식입니다.

6) 만상: 코끼리 모양의 식신입니다. 물을 사용하고 공격력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7) 탈토: 토끼 모양의 식신입니다. 공격력은 없지만 스케이트 보드로 이용하는 등 활용 가능합니다.

 

쿠기사키 노바라

- 도쿄 도립 주술 고등학교 1학년, 등급: 3급
- 지방에서 상경한 억척스러운 주술사

 

주술회전 등장인물 - 쿠기사키 노바라

 

폐쇄적이고 배타적인 자신의 고향을 싫어합니다. 시골에서 도시로 올라오면서 위험을 감수하고 주술 고등전문학교에 편입합니다.

 

쿠기사키 노바라 TMI 더보기 클릭

더보기

추령주법

1) 공명: 대상의 신체 일부, 또는 주력이 흐르는 물건의 일부를 이용해 못을 박으면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기술입니다. 대상과 대상 결손 부위의 희소성에 따라 데미지에 차이가 있습니다. 

2) 비녀: 못에 주력을 폭발시켜 못을 발사시키는 기술입니다. 부비트랩이나 무기물 파괴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흑섬: 이타도리와 같은 흑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도쿄 주립 주술 고등전문학교 학생들

젠인 마키

- 도쿄 주립 주술 고등전문학교 2학년, 등급: 4급
- 주구사 (주력이 주입된 무기를 사용하는 주술사)

 

 

주술회전 등장인물 - 젠인 마키

 

엘리트 주술사 집안의 자제입니다. 하지만 마키는 주력도 없고, 안경 없인 저주도 볼 수 없어 주술사 가족들에게 외면받는데요. 가족들의 압력에 의해 4급 이상 등급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력은 4급을 초월합니다. 주구를 사용하는 능력이 우월하고, 높은 신체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집안사람들에게 주력 없이 인정받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이누마키 토게

- 도쿄 도립 주술 고등전문학교 2학년, 등급: 1급
- 주언사

주술회전 등장인물 - 이누마키 토게

말이 저주의 무기가 되는 주언사의 후손입니다. 평소 부주의하게 사람을 저주하지 않도록 주먹밥 재료만으로 대화합니다.

 

판다

- 도쿄 도립 주술 고등전문학교 2학년, 등급 2급
- 판다는 판다가 아니다

 

주술회전 등장인물 - 판다

 

외견은 판다지만, 사실은 야가학장이 만들어낸 돌연변이 주해입니다. 날 때부터 다른 인형과는 달리 감정을 갖고 태어나고 말도 할 줄 압니다. 감정이 풍부하고 평소에 주변을 잘 보살핍니다. 평소에는 판다 모습을 유지하지만 주력의 메인 핵을 변경하면 고릴라(형)와 부끄럼쟁이(누나)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력의 핵 위치를 변동시키며 아킬레스건을 숨길 수 있습니다.

 

도쿄 주술 전문고등학교 교사들

※ 주술사들은 어느 정도의 힘을 터득하게 되면 대부분 눈을 가립니다. 수련의 일환으로 추측됩니다.

 

고죠 사토루

- 도쿄 도립 주술 고등전문학교 교사, 등급: 특급
- 역대급 세계관, 자타공인 최강 주술사

 

주술회전 등장인물 - 고죠 사토루

 

마이 페이스적이고 평소 주위를 휘두르고 다닙니다. 그러나 아주 강한 주술사로서의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능력을 전부 회복하지 못한 지금의 양면 스쿠나를 대적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주술사입니다. 죽을 고비를 넘긴 적이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자신만 강해서는 주술계 미래가 없다고 생각하게 되고, 강한 동료가 될 다음 세대를 육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주술계의 미래를 신경 씁니다.

 

고죠 사토루 TMI 더보기 클릭

더보기

고죠 가의 상전술식 무하한과 육안을 갖고 태어나 현상수배가 걸리는 등 세계의 큰 변동을 일으킨 인물입니다. 

 

영역전개: 무한공처

안대를 벗으면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 영역 안으로 들어가면 고죠 사토루와 그의 몸에 닿는 이들을 제외한 모든 대상에게 무한 정신 반복작업으로 만듭니다. 엄청난 정보량으로 상대방을 무력화시킵니다.

 

무하한: 고죠가 상전 술식으로, 무한 개념을 이용해 자신의 공간에 들어오는 모든 것들의 속도와 공간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바운더리에 상대가 들어오면 무하한이 발현되고 이때문에 공격이 먹혔다는 착각에 빠지게 됩니다. 어떤 것도 고죠를 공격할 수 없는 거죠. 고죠를 공격할 방법은 고죠를 능가하는 영역 전개 뿐입니다.

: 무하한 강화 버전으로 0 이하(-)로 내려가게 만들어 상대를 자신쪽으로 끌어당기거나 자신이 상대에게 가는 등 응용할 수 있습니다.

혁: 창의 반대 개념입니다. 힘을 역전(+)시켜 척력을 구하는데, 창의 2배만큼으이 위력을 갖고 있습니다.

자: 창과 혁을 충돌시켜 가상의 질량체를 쏘아냅니다.

육안: 고죠 가에게 계승되는 눈으로 동시대 1명 만이 가질 수 있습니다.

 

야가 마사미치

- 도쿄 도립 주술 고등전문학교의 학장
- 인형에 저주를 담아 주해를 제작

주술회전 등장인물 - 야가 마사미치

전에는 고죠나 이에이리의 담임이기도 했습니다. 열정적인 하트를 몸에 담고 있는 교육자입니다. 판다라는 주해를 만들었습니다.

 

나나미 켄토

- 1급 주술사
- 강제적으로 적의 7:3 지점을 약점으로 만들 수 있는 주술사

주술회전 등장인물 - 나나미 켄토

 

고죠의 후배이자 탈 회사원 주술사입니다. 주술 고등전문학교에서 주술사가 거지 같다고 생각하면서 회사원이 되었지만, 회사원 역시 거지 같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왕이면 적성 찾아 주술사가 됩니다. 인생에 좀 찌들어서 그렇지, 어른 중의 어른입니다.

 

도쿄 주술 고등전문학교 직원들

이지치 키요타카

- 도쿄 도립 주술 고등전문학교의 보조 감독
- 백업 담당, 사무일이 특기

주술회전 등장인물 - 이지치 키요타카

주술사를 현장으로 출동시키고, 결계술로 자막을 만들어 인명 피해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어른 of 어른, 나나미 켄토를 존경합니다.

 

아에이리 쇼코

- 도쿄 도립 주술 고등전문학교의 의사
- 주력을 반전시키는 '반전술식'을 통해 타인을 치료

 

주술회전 등장인물 - 아에이리 쇼코

 

항상 피곤한 상태인데, 술을 좋아해서이거나 잠이 부족해서인 것 같습니다.

 

주술회전 1기에서 아직 두각을 많이 드러내지 못한 등장인물

젠인 나오비토

- 엘리트 주술 집안 3대 중 하나인 젠인가의 26대 당주

주술회전 등장인물 - 젠인 나오비토

 

젠인 마키와 젠인 마이가 속해 있는 젠인가의 당주입니다. 주술회전 1기에서는 그렇게 많은 인지도가 있는 캐릭터는 아니었습니다. 다만, 주력이 없는 젠인 마키와 힘이 약한 젠인 마이에게 시련을 주는 인물입니다.

 

메이메이

- 1급 주술사, 개인 활동하는 주술사

 

주술회전 등장인물 - 메이메이

 

아직 주술회전 1기에서는 많은 두각을 나타내지는 않은 인물입니다. 돈 이외에는 관심 없는 상당한 수전노라고 하네요.

 

교토 부립 주술 고등전문학교 학생들 1

토도 아오미

- 교토 부립 주술 고등전문학교 3학년, 등급: 1급
- 싸우기 전, 상대방의 여성 취향을 묻는 독특한 고집쟁이

주술회전 등장인물 - 토도 아오미

 

교토교의 요체라 불릴 만큼 강인한 존재입니다. 장신 아이돌인 타가다의 열렬한 팬입니다. 전투 위치를 교체할 수 있는 주술을 사용하는데, 생물 또는 무생물과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카모 노리토시

- 교토 부립 주술 고등전문학교 3학년, 등급: 준 1급
- 주술사 3대 가문 중 카모가 차기 당주

주술회전 등장인물 - 카모 노리토시

 

합리적인 사고방식에 따라 때로는 비정한 결정도 내립니다. 차기 당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활에 주력을 실어 사용합니다.

 

니시미야 모모

- 교토 부립 주술 고등전문학교 3학년

주술회전 등장인물 - 니시미야 모모

 

몸집이 작고 귀여운 외형을 갖고 있지만, 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과 행동은 못 참습니다. 온갖 고생을 거듭하면서 주술사로서 살아가는 마이를 경애합니다.

 

젠인 마이

- 교토 부립 주술 고등전문학교 2학년, 등급: 3급
- 주술의 명가 젠인 가문의 딸이자 마키의 쌍둥이 여동생

 

주술회전 등장인물 - 젠인 마이

 

미약한 주력이 있지만, 그 힘이 미미하고 몸이 약한 편입니다. 주 무기는 총입니다.

 

미와 카스미

- 교토 부립 주술 고등전문학교 2학년

 

주술회전 등장인물 - 미와 카스미

 

개성파만 모인 교토고 중에선 가장 상식적이고 솔직한 인물입니다.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승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얼티밋 메카마루

- 교토 부립 주술 고등전문학교 2학년, 등급: 준 1급

주술회전 등장인물 - 얼티밋 메카마루

 

외형은 로봇이지만, '천야주박'에 의해서 육체와 교환해 광활한 술식 범위와 주력 출력을 가진 로봇형 인간입니다. 날 때부터 얼티미 메카마루는 오른팔이 없었고 다리는 장애가 있었으며, 온몸이 약하게 태어났습니다. 대신 엄청난 주력과 광범위한 주력을 출력할 수 있는 것이죠.

 

교토 부립 주술 고등전문학교 교사들

가쿠간지 요시노부

- 교토 부립 주술 고등전문학교 학장
- 연령 미상의 노인

주술회전 등장인물 - 가쿠간지 요시노부

 

현재 주술회 보수파 중 우두머리로 스투나의 그릇인 이타도리를 없애고 싶어 하는 인물입니다. 홀홀거릴 것 같아 보여도 일렉 기타를 통해 주력을 출력하며 저주를 상대합니다.

 

이오리 우타히메

- 교토 부립 주술 고등전문학교 교사

주술회전 등장인물 - 이오리 우타히메

 

충돌하기 쉬운 교토고 학생들을 잘 달래는 어른스러운 모습을 보입니다. 후배인 고죠에게는 살벌하지만 잘 휘둘리기도 합니다.

 

주술회전 등장인물 빌런들 - 저주들 (주령)

마히토 / 죠코 / 하나미

 

주술회전 등장인물 - 마히토 / 죠코 / 하나미

 

마히토

인간이 인간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부터 태어난 저주입니다. 마히토는 생명체의 영혼의 모양을 변모시켜 버리는 것인데요. 그의 지론에 따르면 모든 생명체는 몸 안에 영혼이 깃드는 것이 아니라 영혼에 외형이 갖춰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마히토는 손을 갖다 대는 것만으로도 외형을 변모시켜 버립니다.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자신의 강함에 흥미를 갖고 인체 실험을 반복합니다.

 

죠고

대지로 구성된 저주로 사람의 말을 할 수 있습니다. 거짓 없는 부의 감정에서 나온 저주야말로 진정한 인간이라고 주장하는데요. 자신들을 신인류라 칭합니다. 인간과의 형세 역전 또는 전쟁을 노립니다.

 

하나미

숲에 대한 두려움에서 태어난 저주입니다. 사람의 말을 할 수 없는데, 텔레파시로 의사전달을 할 수 있습니다.

 

주술회전 등장인물 빌런들 - 저주사

게토 스구루 / 요시노 준페이

 

주술회전 등장인물 - 게토 스구루 / 요시노 준페이

 

게토 스구루

'주술사의 낙원 실현'을 표방하며, 과거 백 명 이상의 일반인을 저주로 죽인 최악의 저주사입니다. 인내의 시간을 거쳐 주령과 결탁해 은밀히 활동을 제개하고 있습니다.

 

요시노 준페이

동급생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인물입니다. 내성적이지만 관찰력이 뛰어난 편인데요. 어느 날, 저주받은 마히토를 만나면서 점차 교분을 쌓게 됩니다.

 

주술회전 세계관 용어정리

주술회전에서는 '주술사''저주사', '저주'가 있습니다.

저주들은 인간이 무언가를 '두려워하는 마음'으로부터 탄생합니다. 그게 대지, 화산, 인간 등이 있는 것이죠. 이들은 스스로를 '신인류'라고 부르며, 인간들을 없앨 계획을 세우는데요. 심지어 이에 사명감까지 있습니다. 

 

주술사는 날 때부터 타고난 '주술'을 다루고, 저주사는 위의 '저주'들을 다룹니다.

 

주력은 그냥 입니다. 예를 들면 전기 같은 것입니다.

술식은 이를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면 가전제품인 것이죠.

 

영역전개는 주술사가 어느 정도 특정 능력치가 이루어지면 시동할 수 있는데요. 주로 대상을 자신의 영역에 가둬 자신의 술식을 백발백중시키는 기술입니다. 그만큼 주력을 어마 무시하게 많이 소비합니다.

 

영역전개 대처법은 세 가지가 이는데요. 주술로 받아치거나, 영역 밖으로 도망가거나, 자신의 영역을 실현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죠 사토루에 의하면 가장 세련되고 강한 자만이 영역전개를 역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상성이나 주력량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하네요. 

 

 

주령은 인간에게서 누출된 주력의 집합체입니다. 예를 들면 인간은 자연을 두려워하는데 대지, 화신, 바다에 대한 공포가 있겠죠. 이런 공포감으로 만들어진 이들은 형태를 얻기 전에 지혜를 습득하고 숨 죽여 살아옵니다.

 

주해는 안쪽에 저주가 심어져 있는 자립 가능한 무생물을 통칭합니다. 인공적인 주해에는 심장에 해당하는 핵이 존재합니다.

 

특급주물에는 양면 스쿠나 말고도 주태구상도가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출처: 나무위키, 주술회전, ANIPLUS

사진 출처: ONNADA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