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이 후기 (줄거리, 결말, 해석)

반갑습니다. 하이로즈입니다.

 

홀로 버티던 세상, 서로를 만나다.

 

강한 생활력으로 하루하루 살고있는 아동학과 졸업반의 보호종료아동 아영(김향기), 그녀는 초보엄마이자 홀어머니인 영채(류현정)의 베이비시터로 일하게 됩니다. 영화 아이에서는 홀로 버티던 세상에 서로를 만나게 되면서 펼쳐지는 부족함 많은 아이(나)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 아이 기본정보

개봉: 2021.02.10
장르: 드라마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112분

영화 아이 공식포스터

 

참고로 영화에서 아이는 중의적인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아이는 어린'아이'로도 사용되지만 영어로 아이(I)는 대명사로 '나'라는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영화 아이 줄거리

영화 아이 - 아영

 

아영은 태어날 때부터 혼자였습니다. 스스로를 책임져야 했기에 일찍이부터 어른이 되었고, 돈을 벌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이 너무 막막합니다. 기초수급자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월 80만원을 넘게 벌면 안됐기 때문입니다. 아영은 생계유지를 위해 베이비시터를 시작합니다.

 

영화 아이 - 영채

 

영채는 워킹맘입니다. 그녀는 자신의 아이 '혁'이를 사랑하지만, 아이를 키울만한 능력도 책임감도 없습니다. 그렇게 술집을 다니던 그녀는 베이비시터인 아영과 만나게 됩니다. 영채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혁이를 살뜰이 챙기는 아영에게 의지하게 됩니다.

 

영화 아이 결말 (스포 O)

※ 이 글에는 스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영화 아이

 

혁이에게서 사고가 납니다. 이 사고로인해 혁이의 두개골에 금이 가게 되는데요. 유아라 경과를 지켜봐야 했지만 치료비가 만만치 않습니다. 이 치료비를 부담하기 싫었던 영채는 모든 탓을 아영에게 돌립니다. 그리고 영채는 스스로의 부족함에 결국 혁이를 입양보내려고 합니다.

 

영화 아이

 

이 사실을 알게 된 아영이 직접 혁이를 찾아 나섰고, 그를 다시 원래 자리로 데려다 놓습니다. 처음엔 혁이를 밀어내던 영채는 혁이를 다시 품에 안습니다. 고단하고 힘들지라도 이들은 서로 뭉쳐 혁이를 돌보기로 다짐하게 됩니다.

 

영화 아이 해석 (메시지 & 등장인물)

이 영화가 전달하고자 했던 메시지에 주목해 봤습니다.

영화 아이

 

영화에서는 준비가 안 된 어른들의 미성숙하고 불완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부족한 사람들끼리 만나 서로를 통해 치유하고 보충해주면서 한뼘 성장하는 계기가 됩니다.

 

영화 아이

 

아영은 겉모습은 아이지만 빨리 어른이되어야 했습니다. 아영은 다른 보육원 아이들과 함께 지냅니다. 자신처럼 빨리 어른이 되려는 아영과는 달리 다른 아이들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아영에게는 그런 친구들이 참 위로가 됩니다. 

 

반대로 영채는 어른의 모습을 하고는 있지만, 미성숙한 내면에 있는 아이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영화 아이는 그렇게 준비가 되지 못한채 어른이 되어버린 두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영화 아이 평점 (작성일 2021.05.16)

<네이버>
- 9.24/10 (관람객)
- 6.0 / 10(기자, 평론가)
- 9.06/10 (네티즌)

<다음>
- 9.0/10

영화 아이 평점 - 호평

배우들의 연기가 너무 좋았고, 특히 육아 해본 사람들은 많은 공감하는 섬세한 영화였다고 합니다.

 

영화 아이 평점 - 혹평

답답하고, 너무 잔잔해 진부했다는 평가도 있네요.

 

영화 아이 후기

하이로즈 마음대로 평점은 7.5/10입니다.

 

개인적으로 영채라는 캐릭터의 미성숙함에 화가 났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모든 사람은 불완전하기에 같이 살고 있고 서로 의지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그게 설마 불충분 했을지라도 적잖은 감동이 있는 영화였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배우들의 연기가 너무 좋다는 말을 하고 싶어요. 우리들의 평범한 불완전함을 영화에서 너무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 공감이 된 영화가 아니었다 싶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이 영화를 추천합니다.


영화 아이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 글을 지인과 공유해 보세요. 로그인 없이 가능한 공감은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본문을 읽고 궁금한 점이나 개선할 점은 댓글로 알려주시고, 구독해주시면 매일 재밌고 유익한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 출처: 다음 영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