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봐도 재밌는 영화 날씨의 아이 결말 해석 (후기, OST, 등장인물, 미츠하)
- 문화 생활
- 2021. 2. 24.
반갑습니다. 하이하이 하이로즈입니다.
다시 봐도 재밌는 영화 <날씨의 아이>에 대한 후기, 등장인물, <너의 이름은.> 등장인물 나오는 장면, OST에 대한 정보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날씨의 아이>와 <너의 이름은> 두 영화 다 현재 넷플릭스에서 관람이 가능합니다.
필자의 경우 재작년 영화관에서 한 번 보고, 이번에 넷플릭스로 풀려서 한 번 더 봤는데요. 역시 재밌었습니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특유 감성 애니메이션 날씨의 아이에 대해 알아봅시다.
<너의 이름은>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2020/11/02 - [하이 문화 생활] - 다시 봐도 재밌는 너의 이름은 후기, 스토리, 해석
1. 날씨의 아이 등장인물 및 캐릭터 관계도
먼저 날씨의 아이 캐릭터들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연으로는 호다카와 히나가 나오며, 그들을 도와주는 주조연으로 스가, 나츠미, 나기가 나옵니다. 카메오로 <너의 이름은> 주연이었던 미츠하와 타기도 나온다고 하는데요. 어느 장면에서 나오는지는 뒤에 알려드릴게요.
1) 호다카: 가정 폭력을 견디지 못하고 도쿄로 도망친 16살 가출 소년
2) 히나: 부모님을 여의고 남동생과 둘이 어렵지만 밝게 살아가는 소녀
3) 스가: 호다카의 상사이자 생명의 은인
4) 나츠미: 스가가 운영하는 회사의 아르바이트생이자, 스가의 사촌 동생
5) 나기: 히나의 남동생이자 인기남
2. 날씨의 아이 줄거리
가정폭력에 시달려 홀몸으로 도쿄로 가출한 호다카, 16살 소년에게 도쿄는 더없이 냉랭하기만 합니다. 그런 그에게 생명의 은인이자 스기라는 인물이 등장하는데요. 스기는 호다카를 고용하기로 합니다. 스기는 B급 잡지를 만드는데 이번에 그가 노리는 소재는 '맑음 소녀'입니다.
맑음 소녀란 날씨를 맑게 해주는 아이로, 전설 속에 유래되어 왔다고 영화 속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호다카는 우연히 히나를 마주하게 됩니다. 그냥 허구 일 줄 알았던 '100% 맑음 소녀'가 바로 히나였습니다.
호다카와 히나 둘 다 가난 속에서 스스로 삶을 살아가는 아이들입니다. 둘 다 돈이 필요했고 둘은 '날씨를 맑게 해주는 사업'을 함께 시작합니다. 그렇게 돈도 차곡차곡 모아가던 그들 희극인 줄 알았던 그들의 삶은 안타깝게도 비극이었습니다.
날씨를 맑게 할수록 히나의 몸이 점점 투명해지고 있었습니다. 알고 보니, 날씨를 맑게 하는 대가가 인간의 아이를 하늘에게 재물로 바쳐야 했습니다. 히나가 바로 그 재물인 셈이었죠. 도쿄의 날씨는 한 여름에 눈이 오는 말 그대로 미친 날씨가 이어지게 됩니다.
3. 날씨의 아이 OST
1) RADWIMPS의 '사랑이 할 수 있는 일이 아직 있을까'
2) RADWIMPS의 '그랜드 이스케이프' (feat. 미우라 토우코)
RADWIMPS 유튜브 채널
www.youtube.com/channel/UCIVqvhyo8ttjYOmMJuhq_YQ
4. 날씨의 아기 미츠하, 타키, 요츠하, 텟시, 사야카
할머니 집에서 수박 자르는 인물이 바로 타키였습니다.
미츠하의 경우 호다카가 반지를 3시간 동안 고를 때 나오고요.
텟시와 사야카는 바자회 날씨가 개는 대목에서 뒷모습으로 나와 대사만 합니다.
요츠하는 히나가 하늘의 재물이 되고 날씨가 갤 때 학교에서 하늘을 바라보며 대사 하는 장면에 나옵니다.
5. 날씨의 아이 해석 및 관람 포인트
히나 (여우신): 여우 신은 근면하지만 기가 약해 리더로는 적합하지 않아. 미남 미녀가 많지.
호다카 (용신): 영화에서 용신은 물을 좋아한다고 하는데, 호다카가 배 위 등장하는 장면에서 비를 좋아한다고 말합니다.
위의 영화적 설정에 의해 둘이 여우 신과 용신이라는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히나가 재물이 될 때에도 구름 모양을 유의해서 봐주시면 용 모양과 여우 모양 구름이 등장합니다.
또한, 스가라는 인물의 행동을 주의 깊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가가 잃었던 아내도 맑음 소녀였고, 그녀가 재물로 바쳐지자 도쿄에는 평화가 이루어졌던 겁니다. 하지만 도쿄의 날씨는 다시 한번 기승을 부렸습니다. 이에 자신의 아이만 책임지기로 결심했던 스가는 위험을 무릎쓰고 다시 한 번 호다카 편에 스기로 합니다.
스가가 전 용신이었음을 보여주는 장면들이 종종 등장하는데, 예를 들면 스가가 마시는 캔을 자세히 봐주시면 용 모양이 있습니다. 스가는 전 용신, 그의 전 아내가 전 여우 신임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날씨의 아이>에서는 점점 날씨가 미쳐가고 있음에 따라 상상력에 기반하여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더불어 도쿄의 날씨가 돌아오기 위해서는 소수의 희생 따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사회적 양상의 이기주의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6. 날씨의 아이 후기
하이로즈 마음대로 평점: ★★★★☆
일단 <너의 이름은.> 영화 이후로 너무 많은 기대를 한 탓과 그 흥행에 영화 제작자들이 많은 부담감을 느꼈던 탓인지 오히려 영화가 2% 부족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자꾸 <너의 이름은>이랑 영화를 비교하게 되는데, 비교적 개연성이 부족하게 느껴졌습니다.
영화 초반 30분 동안 히나가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등장합니다. 호다카와 히나는 햄버거 가게에서 마주치게 되는데 살짝 전개가 산으로 간다고 느낀 건 호다카가 총을 주우면서 였습니다. 이 총이 의미하는 게 어른들의 이기적임을 비판하는 것으로 보이고, 아이들이 자신을 지키려고 할 때마다 총이 등장합니다.
너무 여러 가지 상징적 의미들을 종합하려고 하니, 그냥 스토리만 봤을 때는 다소 뜬금없게 느껴지긴 했습니다.
일본 특유의 감성과 동화적인 이야기는 좋았습니다.
그럼 다들 행복하세요. 빠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