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크림 휘핑크림 차이 총정리

반갑습니다. 하이하이 하이로즈입니다.

 

생크림과 휘핑크림 이름은 다르게 분류되지만 두 개는 같은 제품이라고 합니다.

 

생크림에서 지방 함류량을 높여 휘핑이 잘 되게 만든 게 휘핑크림입니다. 휘핑이 잘 되게 만들어진 제품과 그렇지 않은 생크림은 쓰이는 용도도 다르고 제품에 따라서는 맛과 유통기한 등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각자 장단점이 있으니,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지식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크림 3가지 종류

흔히 알고 있는 생크림은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식물성 휘핑크림

2) 동물성 휘핑크림

3) 동물성 생크림

 

이렇게 3가지의 크림 별 사용 용도와 장점과 단점이 따로 있답니다.

 

1) 식물성 휘핑크림

먼저 식물성 휘핑크림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식물성 휘핑크림의 장점은 긴 유통기한, 저렴한 가격, 강한 내구성 등이 있습니다.

 

식물성 휘핑크림은 냉장보관 시 유통기한이 6개월 ~ 1년 정도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식물성 휘핑크림 제품별로 상이해 꼭 체크해 주셔야 되는 부분입니다. 확실히 동물성 생크림에 비해서는 유통기한 길어 비교적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식물성 휘핑크림은 내구성이 강하고 모양을 유지하기 쉬워 카페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식물성 휘핑크림은 팜유, 야자유, 옥수수유, 대두유, 면실유 등의 식물성 재료를 사용해서 만듭니다. 동물성 생크림에 비해 새하얀 색을 띠는 게 특징입니다.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동물성 생크림에 비해 맛이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덜 고소하며 동물성 생크림과 비슷한 맛을 내기 위해 여러 가지 첨가물이 들어갑니다. 그렇다 보니 요리를 하는 용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2) 동물성 휘핑크림

동물성 휘핑크림은 식물성 휘핑크림과 동물성 휘핑크림의 장점을 섞은 제품입니다. 생크림에 비해 맛은 덜하지만 식물성 휘핑크림보다는 맛있고, 유통기한과 내구성도 두 제품군의 중간쯤 됩니다

 

주원료로 유크림을 사용해서 가공한 제품으로 주로 케이크 아이싱 또는 데코레이션으로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파스타 같은 요리에도 동물성 휘핑크림을 주로 사용합니다. 

유통기한도 6개월 ~ 1년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3) 동물성 생크림

동물성 생크림은 오직 우유만을 원료로 사용합니다. 우유에다가 '원심분리'를 통해 동물성 생크림을 만드는데요.

크림 종류 중에 가장 고소하고 맛이 좋습니다.

다만 내구성이 약하여 손상되기 쉽고, 유통기한도 5일 정도로 가장 짧습니다.

 

주로 베이킹 및 케이크를 만들 때 주로 사용합니다. 거품을 낼 때는 10도 이하의 차가운 상태에서 내야 부드럽게 만들 수 있으며 온도에 예민합니다.

 

다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