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연결하기

반갑습니다. 하이하이 하이로즈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가장 기초적인 인사이트를 얻기 좋은 경로가 티스토리 블로그라고 생각합니다. GA를 배워두면 블로그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좋은데요.

 

연결하는 게 어렵지는 않은데 처음 하려다 보니 당황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을 것으로 짐작이 갑니다.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으니 아래 방법대로 차근차근 따라와 주시면 되겠습니다. GA4로 연동하는 방법은 구글 유니버셜과 연동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먼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서 구글 애널리틱스와 접속해 줍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

 

Redirecting...

 

analytics.google.com

접속하시고 로그인 창이 뜨는 데 사용하시는 구글 본 계정 또는 서브 계정을 사용해서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1. 계정 생성하기

계정 생성하는 방법은 짧게 텍스트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연동하는 방법이 바로 알고 싶으신 분들은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왼쪽 최하단 톱니바퀴 버튼 클릭

→ 계정 줄의 [+ 계정 만들기] 클릭

→ 새 계정 이름 입력: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 보기 편한 이름으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 다음 클릭

속성 이름 입력: 이 또한 개인이 구분할 수 있게 이름을 붙여주시면 됩니다.

→ 보고 시간대: 대한민국으로 변경

→ 다음 클릭

→ 업종 카테고리: 블로그와 맞는 카테고리 선택

→ 비즈니스 규모 선택: 필자는 1~10 규모로 체크했습니다.

→ 비즈니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하는 이유 복수 선택: 필자는 여러 기기 또는 플랫폼에서 데이터 측정, 앱 환경 최적화, 고객 참여도 측정 등에 체크했습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기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를 연동해야 합니다.

 

 

1. 톱니바퀴 2. 속성 3. <> 추적정보 4. 추적 코드

1~4번까지 클릭해주면 추적 아이디와 범용 사이트 태그 두 개가 뜹니다. 5번과 6번을 메모장에다 옮겨주시거나, 구글 애널리틱스 창을 끄지 않은 상태에서 블로그를 열어줍니다. (구글과 연동시켜주기 위해서 위의 아이디와 코드가 필요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할 블로그 관리자를 클릭해 주세요.

플러그인 → 구글 애널리틱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거기에 아까 봐 두었던 5. UA0000000로 된 추적 ID 입력 적용을 눌러주세요. 이제 하나만 더 하면 됩니다.

 

 

관리자 창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 클릭

 

 

그럼 사이트를 이루는 코딩 창이 뜹니다. 전문가가 아닌 이상 웬만하면 코딩은 만지지 마세요. 나중에 복잡하게 꼬이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추천하는 스킨은 친효스킨입니다. 스킨 창시자가 코딩 초보들이 복잡한 절차 없이 스킨을 바꿀 수 있도록 스킨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주거든요. 그렇다고 해도 구글 애널리틱스는 직접 연동해 주셔야 합니다.)

 

<head> 바로 아래에 <!--GA--> 작성해 주세요. (나중에 위치를 쉽게 찾기 위함입니다.)

아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봐 두었던 6. 범용 사이트 태그 복사 및 붙여 넣기 적용 클릭

 

이제 연동됩겁니다. 참 쉽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