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보관법 신선하고 건강하게 먹자
- 정보/음식
- 2020. 11. 8.
반갑습니다. 하이하이 하이로즈입니다.
생강은 외떡잎식물 생강목 생강가의 여러해살이풀로 뿌리는 식용과 약용으로 쓰입니다. 몸에 좋고 활용도 높은 이 생강은 썩을 경우에는 발암 물질인 아플라톡신과 사프롤이 생기게 됩니다. 잘만 먹으면 건강하게 먹을 수 있고, 잘못 보관하면 해로운 이 생강을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생강의 효능
생강 보관법에 대해서 알기 전에 알고 보면 더 건강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생강의 효능에 대해서 한 번 알아봅시다. 보관법이 궁금하시다면 스크롤을 조금만 내려주세요.
1) 면역력 증진
생강의 면역력 증진시키기로 유명한 식품입니다. 특히 감기 바이러스를 없애거나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 밖에도 장기 독소 제거, 신체 정화, 호흡기 질환 예방 등에 도움을 줌으로써 면역력을 강화시킵니다.
2) 온도 조절, 수족냉증 완화, 천연 진통제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겨울철에 먹으면 감기를 예방에 좋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 덕분에 여성이 생리할 때 먹으면 효과적이며, 천연진통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생리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생강이 가진 천연진통제 효과는 겨울에 움츠러들어 발생하는 결림 및 신경통증을 완화시키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수족냉증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수족냉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생강차를 하루 5~6번 마시거나, 매끼니마다 생강 반찬을 챙겨 먹는 것도 좋습니다.
3) 소화기능 증진
생강은 소화기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생강차나 생강분말을 복용하면 소화기능 개선과 위장 장애의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하지만 속이 쓰릴 때 복용할 경우에 위산의 분비를 늘리는데 이때는 복용을 자제해 주셔야 합니다.
4) 혈액 순환과 콜레스트롤 수치 완화
생강에 들어있는 매운맛은 진저롤이나 쇼가올 성분때문에 발생합니다. 이 성분은 특히 생강의 껍질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혈앤순환과 콜레스트롤 수치를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속이 쓰릴 때 먹게 될 경우, 위점막을 자극시키고 위산의 분비를 늘이기 때문에 생강이 몸에 맞지 않거나 위가 쓰리신 분들은 복용을 자제해 주세요. 심할 경우 위염, 위궤양,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생강은 암 예방, 향균작용, 관절염 개선, 붓기 완화, 피부미용, 임산부 입덧 완화 등에 도움을 줍니다.
2. 생강 복용을 자제해야 하는 사람
이렇게 몸에 좋은 생강도 복용을 자제해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평균 체온이 39도 이상인 사람은 생강을 자제해 주는게 좋습니다. 생강이 가진 열성분이 체온이 높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생강 복용 후, 맥박이 90 이상 뛰거나 얼굴이 상기 되는 사람 또는 피부나 입안이 건조해 지는 사람은 생강 복용을 자제해 주세요.
3. 생강 보관법
생강은 뿌리 채소 중 가장 빨리 상하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만일 썩게 될 경우에는 사프롤과 아플라톡신이 생기는데요. 이 성분은 간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입니다. 생강이 썩을 경우, 생강 전체에 발암물질이 퍼지기 때문에 보관에 각별히 주의해서 신선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보관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고, 방법만 알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답니다. 이제 생강 보관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생강을 흙있는 상태로 보관
흙이 묻어있는 생강을 신문지로 꼼꼼히 감싸주시고, 냉장고 신선칸 또는 15도 정도되는 곳에 보관하면 생강의 보관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좀 더 오랫동안 보관하실 것이라면 흙 속에 보관해 두시는 것도 좋지만 장기간 보관하려면 썰거나 다지거나 갈아서 냉동보관 해 주세요. 이 방법은 아래에 상세하게 적어놨습니다.
2) 생강 세척 후 보관
생강을 깨끗이 세척한 뒤 키친타올로 감싸주시고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 신선칸이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해 주세요. 그러면 습기가 조절되서 곰팡이가 생기거나 썩는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관해 놓은 생강은 2~3일 내로 사용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3) 생강 썰어서 보관
생강을 썰어서 비닐 봉지나 통에 밀폐해주시고 냉동보관 해주세요. 썰어서 보관한 생강은 나중에 생강차를 마실 때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4) 다진 생강 보관
생강을 가장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은 다져서 보관하는 것입니다. 믹서기에 갈거나 칼로 다진 생강을 비닐팩이나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동보관을 해주세요. 소분해서 보관하는 방법으로는 얼음판에 얼려주신 뒤 용기에 옮겨주시면 필요한 만큼만 해동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강은 습도와 온도를 신경써 줘야 합니다. 생강을 보관할 때 온도는 10~15도 되는게 좋고, 습도는 90% 정도 이상을 유지해 주는게 좋습니다. 오래 보관하시려면 다지거나 썰어서 냉동보관 해주세요.
다들 생강 관리 잘 하시고 복용하셔서 몸 건강한 하루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니다. 감사합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