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트렌드 코리아 2021 (10대 키워드 정리)

반갑습니다. 하이하이 하이로즈입니다.

 

 

 

2021년은 신축년 '소의 해'입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1에서는 'COWBOY HERO'라는 키워드를 통해 광우병처럼 미친 듯이 날뛰는 코로나 19가 잠재워지길 바라는 소망을 표현했습니다. 더불어 팬대믹에 대처하는 현실적인 방안을 위의 키워드로 압축해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10대 트렌드 키워드를 정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1은 타인이 얻은 인사이트를 통해 앞으로 기업 또는 개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책을 한 번 꼭 읽어볼 것을 권해드립니다.

 

1. 브이노믹스 / 2. 레이어드 홈

 

 

1. 브이노믹스

바이러스와 이코노미의 합성어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기업들은 경제적으로 많은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반면에 코로나 19로 인한 신생기업 등 오히려 성장하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2. 레이어드 홈

포토샵에서 다양한 층을 가리키는 레이어처럼 레이어드 홈은 다양화된 집의 기능을 의미합니다.

본래 집에서 하던 활동을 심화하는 기본 레이어, 본래 집에서 하지 않던 것을 해보는 응용 레이어, 집 근처까지 기능이 넓혀지는 확장 레이어로 종류가 나뉩니다.

 

3. 자본주의 키즈 / 4. 거침없이 피보팅

 

 

3. 자본주의 키즈

돈 밝히면 못쓴다는 말은 옛말입니다. 자본주의 키즈는 돈과 소비에 편견이 없고, 오히려 솔직합니다. 이들은 필요할 때 시원시원하게 소비하지만 구매에 있어 합리적으로 사용합니다.

 

4. 거침없이 피보팅

피보팅은 본래 스포츠 용어로 축을 옮긴다는 의미로 사용됐습니다. 오늘날에는 트렌드가 급변하는 만큼 기업의 방향성 또한 끊임없이 테스트하고 수정해 나가야 한다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5. 롤코라이프 / 6. #오하운

 

 

5. 롤코라이프

1995년 이후 출생한 MZ세대들에게서 강하게 나타나는 라이프 스타일입니다. 이들은 온오프라인을 통해 재밌는 것을 찾아 돌아다니고 즐긴 후엔 미련 없이 떠납니다. 그 모습이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는 모습과 비슷한데요. 이들을 잡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롱케팅'보다 재미와 흥미를 이끄는 '숏케팅'을 해야 합니다.

 

6. #오하운

코로나 19 이후 면역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드라마틱하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바이러스뿐만 아니더라도 자기 관리에 투철한 MZ세대를 중심으로 건강에 대한 중요성은 부각되고 있었는데요. 중년층의 운동으로 치부받던 등산, 소수의 운동이던 서핑 등 MZ세대들이 편견 없이 이를 즐기고 SNS에 인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7. N차 신상 / 8. CX Universe

 

 

7. N차 신상

최근 중고거래의 성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남이 쓰던 물건 '중고'라는 개념을 넘어서서 합리적인 소비 'N차 신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또한, 명품 한정판의 경우에 그 가치가 더해집니다.

 

8. CX 유니버스

고객이 접하는 브랜드와 상품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어 고객 충성도는 점점 낮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총체적인 고객 경험을 관리하여 팬덤을 구축해야 할 때입니다. 마치 마블 유니버스처럼요.

 

9. 레이블링 게임 / 10. 휴먼터치

 

 

9. 레이블링 게임

최근 '나'를 알 수 있는 다양한 테스트들이 유행입니다. 우리는 이 테스트를 통해 자기 정체성을 찾기 위한 게임화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인데요. 나는 어떤 사람이라 어떤 브랜드를 구입하는 것이 아닌, 어떤 브랜드를 구매하는 나는 어떤 사람이구나라고 역의 인과관계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선망의 대상을 따라 했던 파노플리 현상에서 벗어나 자신의 개성을 잘 표현하는 제품을 구매합니다.

 

10. 휴먼터치

기술의 급변화에 따라 인간의 자리를 기계가 대신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구매의 순간에 가장 중요한 건 고객의 감정적인 공감대를 현성하는 '사람'입니다. 고객응대에 있어서 기계보다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감정적으로 공감하는 휴먼터치가 지속될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