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좋은 사자성어 BEST 10

갑습니다. 하이하이 하이로즈입니다.



알아두면 유용하고 박학다식한 뜻 좋은 사자성어 10개를 준비했습니다. 시기적절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1. 촌초춘휘 (寸草春暉)



촌초춘희는 풀 한 포기와 봄날의 햇볕이라는 뜻입니다. 자식이 어버이의 은혜에 보답하기 어려움을 비유하고 있는 사자성어입니다.


2. 노마지지 (老馬之智)



노마지지는 늙은 말의 지혜라는 뜻입니다. 아무리 하찮은 것일지라도 저마다 장점을 지니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3. 능소능대 (能小能大)



능소능대는 작은 일에도 능하고 큰 일에도 능하다는 뜻입니다. 작은 일도 큰일도 능히 해낼 수 있다는 의미의 사자성어 입니다.


4. 극기복례 (克己復禮)



극기복례는 욕망이나 사된 마음 등을 자신의 의지력으로 억제하고 예의에 어그러지지 않도록 한다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사욕을 누르고 예의범절을 쫓는다는 의미로 사용합니다.


5. 권토중래 (捲土重來)



권토중래는 흙 먼지를 일으키며 다시 돌아온다는 뜻입니다. 한 번 패한 자가 힘을 돌이켜 다시 쳐들어온다는 의미로 사용합니다.


6. 천재일우 (千載一遇)



천재일우는 천 년에 한 번 만난다는 뜻입니다. 좀처럼 만나기 어려운 좋은 기회라는 의미로 사용합니다


7. 괄목상대 (刮目相對)



괄목상대는 눈을 비비고 다시 보며 상대를 대한다는 뜻입니다. 상대방의 학문이나 학식, 업정등이 크게 발전했을 때 사용하는 사자성어입니다.


8. 곤수유투 (困獸猶鬪)



곤수유투는 위급할 경우 짐승이라도 적을 향해 덤빈다는 뜻 입니다. 궁지에 몰리면 오히려 약한 자가 강한 자를 해칠 수 있다는 의미로 사용하는 사자성어입니다.


9. 고진감래 (苦盡甘來)



고진감래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로 예상됩니다. 쓴 것이 다하면 단 것이 온다는 뜻을 갖고 있는데요. 고생 끝에 즐거움이 온다는 의미로 사용합니다. 여러분 힘들일이 지나 금방 좋은 일이 올 것입니다.


 10. 결초보은 (結草報恩)



결초보은은 은혜가 사무쳐 죽어서도 잊지 않고 갚는다는 뜻의 사자성어입니다. 은혜를 입은 사람이 혼령이 된 뒤, 풀포기를 묶어 적이 걸려 넘어지게 하여 은인을 구해주었다는 고사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필자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