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어웨이크 찐 후기

영화 어웨이크 후기: 무슨 말이 하고 싶었던 걸까?

 

영화 어웨이크 2021 기본정보

장르: SF, 미국

러닝타임: 97분

AWAKE 뜻: 잠들지 않는, 깨어있는

시놉시스: 갑자기 지구에 전기가 끊기고 사람들이 잠에 들지 못하게 됩니다. 시간은 지나고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점점 이성을 잃어가는데요. 세상은 점점 이성을 잃고 혼돈에 빠지게 됩니다.

 

영화 어웨이크 줄거리

영화 어웨이크 줄거리 - 딸: 마틸다 / 주인공: 질 / 아들: 노아

- 갑자기 끊긴 전기와 먹통이 된 자동차

군대 위무병은 질은 오랜만에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기 위해 만났습니다. 근데 전기가 갑자기 끊기더기 자동차가 먹통이되는데요.

 

영화 어웨이크 줄거리 - 죽음의 고비를 넘긴 마틸다

- 점점 물 속으로 가라앉는 자동차

갑자기 모든 자동차들이 먹통이 됩니다. 이로 인해 질의 가족들은 사고로 물에 빠져버리는데요. 다행히 크게 다친 사람은 없어 보입니다.

 

영화 어웨이크 줄거리 - 잠에 들지 못하는 사람들

- 잠에 들 수 있는 마틸다, 잠에 들지 못하는 나머지 세상 사람들

하루가 지나는 동안, 마틸다를 제외하고 모든 세상 사람들은 잠에 들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잠에 들지 못하면 이런 증상이 발생합니다.

48시간 지나면 비판적 사고가 흐려지고,

96시간 지나면 환각 현상과 운동 장애가 생깁니다.

그 다음으로 서서히 장기가 멈추기 시작합니다.

 

사람을 제우기 위해 의사들은 '허브'를 개설하고, 의사 중 한 명이 질에게 합류해 달라고 부탁하는데요.

질은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이 제안을 거부합니다.

 

영화 어웨이크 줄거리 - 수감자들의 탈옥

- 점점 미쳐가는 세상

세상이 점점 미쳐가고 질은 '유일하게 잠을 잘 수 있는 사람인 마틸다'를 보호하기 위해 허브로 향합니다. (이럴거면 처음부터 가면 좋았을걸)

 

그 과정에서 볼 꼴 못 볼꼴을 다봐요. 길거리에 널부러진 사람들, 감옥에서 나오는 재소자들, 태양을 멍하니 보고있는 사람들 등을 보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주인공 질 또한 점점 이성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자신이 정말로 죽을 수 있겠다고 판단한 질은 잠을 잘 수 있는 마틸다를 혼자 살 수 있도록 운전, 사격, 독서 등을 훈련시키려고 합니다. 

 

감옥에서 나온 재소자들은 이들을 위협하기 시작하는데요. 그때 '닷지'가 등장합니다.

 

영화 어웨이크 줄거리 - 닷지 등장

- 닷지 두두등장

닷지가 나서서 질과 가족들을 구해줍니다. 다행이죠. 닷지는 원래 잠을 잘 안자는 사람이라 그나마 온전히 정신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영화 어웨이크 줄거리 - 허브에 도착

- I can sleep

질과 그녀의 가족들은 드디어 허브에 도착하게 됩니다. 잘 수 있는 마틸다. 그녀는 수면에 들지 못하는 사람들을 구할 수 있을까요?

 

영화 어웨이크 결말

※ 이 글에는 스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영화 어웨이크 결말

- 마틸다를 연구하다

허브에서 박사들은 마틸다의 혈액과 뇌를 연구하며 인간을 수면에 빠지게 할 방법들을 찾습니다. 하지만 어떤 성과도 얻지는 못하는데요. 박사들도 잠에 들지 못하기 때문에 손이 덜덜 떨리고 점점 이성을 잃어갑니다. 아무튼 연구는 실패했습니다.

 

박사는 사람들이 이상 사태에 빠진 원인에 대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태양 표면이 폭발했는지, 전자 흐름이 바뀌고 림프계에 영향을 끼쳐 생체 시계가 어지렵혀 진 것 같아"

 

영화 어웨이크 결말 - 갑작스레 쳐들어온 군인

- 허브를 공격하는 군인들

군인들은 갑자기 허브를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그들도 6~7일이 넘는 동안 잠에 빠지지 못했기 때문에 이성적 판단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질은 이성을 잃은 군인들로부터 마틸다와 노아를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데요.

 

결국 노아가 죽습니다. 근데 아침에 깨어납니다. 이때 마틸다는 자신이 잠을 잘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서 알게돼요.

"차사고 났을 때 난 죽었던 거야. 그리고 노아도 죽었다가 지금 다시 깨어났지. 죽었다 깨어나야 다시 수면에 빠질 수 있어"

 

그래서 노아와 마틸다는 질을 강으로 데려가 죽입니다. 그리고 아이의 예상대로 질은 다시 깨어납니다.

 

영화 어웨이크 후기

하이로즈 마음대로 추천 점수: 5.5/10

영화 어웨이크 후기

- 본격 수면 장려 영화

굳이 어웨이크가 전하려던 메시지나 의미를 파악해 보자면 수면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주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부터 열심히 잠 자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 어웨이크 후기

- 부족한 개연성

어웨이크는 흥미로운 설정과는 대조적으로 개연성이 부족한 영화였습니다. 영화에서는 전기가 끊기고 차가 먹통이 되었다는 설정이 있었는데요. 개조를 시켰는지 다시 차가 잘 작동합니다. 결국 목적은 수면이었던 것이죠. 그렇다면 좀 더 설득력있게 영화를 풀어갔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는 영화였습니다.

 

'해'를 통한 재난 부분에 집중을 좀 더 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박사가 해를 언급하는 부분에서 넷플릭스 드라마 '어둠 속으로'가 생각이 났습니다. 다만 어웨이크는 내용이 부족한 느낌이 듭니다.

 

영화 어웨이크 후기

- 어쨋든 결말은 해피

어쨋든 마틸다가 죽었다 깨어나야 사람이 살 수 있다는 걸 알게 된 후 질도 죽음을 선택합니다. 그로 인해 질은 다시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쨋든 해피 엔딩이긴 하네요.

 

다만 다른 사람들도 일시적으로 죽은 것 뿐이라면 다시 살아나 잠을 잘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왜 많은 사람들이 죽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주일이 넘는 시간동안 수면할 수 있는 사람이 마틸다와 1명의 노인밖에 없었던 걸까요. 조금 의문이들긴 합니다. 그래도 약간의 긴박감은 있는 영화니 킬링타임용으로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

 

넷플릭스 어둠 속으로 (줄거리, 결말, 등장인물 소개) - 역대급 재난 드라마

하이하이 여러분, 블로거 하이로즈입니다. 스토리와 소재가 너무 매력적인 재난 드라마 어둠 속으로 (Into the Night) 시즌 1 줄거리와 후기, 원작소설, 상세한 등장인물 소개를 준비했습니다. 즐독

hi-rose.tistory.com


사진 출처: 넷플릭스 어웨이크 예고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